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음주운전 단속현장과 처벌

by 끝없는맘 2024. 2.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부산 떠난 부산싸나이입니다. 오늘은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음주운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코로나가 해제되고부터 단속이 더욱 강화되어 여기저기에서 단속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한 잔만 마셔도 운전대를 잡아서도 안되지만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알아보겠습니다.

 

음주운전-썸네일

 

들어가며

음주운전은 절대 하지 말아야 될 행동입니다. 본인뿐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잃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비극은 일어나지 말아야 하며 있어서도 안 되는 일입니다. 이 글의 작성 목적은 경각심을 위함이며 단속 현장 속에서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와 철벌에 관하여 수치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음주운전 단속 현장

운전을 하다 보면 한 번씩 음주 단속을 하는 것을 보셨을 겁니다. 물론 단속이 없는 깨끗한 나라였으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하지만 위법인 것을 알고도 대리비를 아끼기 위함이거나 습관성으로 음주 후 운전대를 잡는 양심 버린 운전자들이 참 많습니다. 이런 사람들 때문이라도 단속은 없어질 수가 없습니다.

 

일단 현장을 접하게 되면 경찰관의 지시에 잘 따라야 합니다. 괜히 오해 사는 행동을 하시게 되면 불편한 일이 생기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창문을 열면 경찰관이 휴대폰 크기만 한 기계에 "후~ 불어 보세요"하고 드밀거나 긴 막대 하나를 차량 안쪽에 집어넣고 뺍니다. 이것을 알코올 유무를 확인하는 장비로 교통의 흐름에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함으로 술을 마셨냐 안마셨냐를 가리는 장치입니다.

 

후~ 불었을 때나 차량 안의 공기 중에 알코올이 감지가 되면 아주 길게 삐~ 소리와 함께 빨간불이 들어옵니다. 이렇게 되면 경찰관은 혹시 모를 도주를 차단하기 위해 차량을 막고 운전자를 내리게끔 지시를 합니다. 만약 감지가 되지 않는다면 아주 짧은 삐~ 소리와 함께 초록불이 들어오면서 통과를 시켜줍니다. 참고로 아주 가끔은 장비 오작동이나 가글, 에너지 드링크 섭취로 인해 빨간불이 들어오는 해프닝이 발생할 수 있으니 당황하지 말고 경찰관의 지시에 따르시면 됩니다.

 

두 번의 측정

처음 측정 때 빨간불이 들어오게 되면 이젠 알코올 수치 측정을 하게 됩니다. 측정기에 빨대가 꽂혀 있는데 이 것을 4초에서 5초 동안 숨을 길게 불어줘야 정상적으로 작동이 됩니다. 이때 경찰관 대부분은 옆에서 "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라는 소리를 냅니다. 곧 수치가 나오고 그 수치에 따라 경찰관의 안내가 있을 것입니다. 이때 측정을 거부하시거나 도망을 가시게 되면 가중 처벌되어 상황을 더욱 악화만 시키게 됩니다. 그냥 받아들이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만약 수치가 나왔는데 인정할 수 없는 분은 혈액측정(병원에서 채혈해서 측정함)을 하시면 되는데 참고로 호흡측정보다 더 많이 나오니 음주를 하지 않으신 분만 하시길 바랍니다.

음주운전 처벌

처벌기준 - 음주운전으로 적발되면 운전자는 보험료 인상과 자기 부담금과 같은 민사적 책임,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 원 이하의 벌금과 같은 형사적 책임, 운전면허 정지나 취소와 같은 행정책임을 모두 져야 합니다.

 

음주운전 초범인 경우

농도 0.03% ~ 0.079% - 500만 원 이하 벌금

농도 0.08% ~ 0.199% - 500만 원 이하 1,000만 원 이하 벌금

농도 0.2% - 1,000만 원 이상 2,000만 원 이하 벌금

 

음주운전 2회 이상 적발된 경우

농도 0.03% ~ 0.079% - 1년 이하 징역

농도 0.08% ~ 0.199% - 1년 이상 2년 이하 징역

농도 0.2% 이상 - 2년 이상 5년 이하 징역

 

음주측정 거부

음주측정 거부는 초범이나 재범 상관없이 바로 구속될 수 있으며 처벌 형량은 500만 원 이상 2,000만 원 이하 벌금 또는 1년 이상 5년 이하 징역형으로 되어 있지만 적발 경위가 좋지 않으면 아무리 초범이라 하더라도 바로 징역형을 내리는 판사들이 많습니다.

행정적 책임

초범

농도 0.03% ~ 0.079% 면허정지 100일(벌점 100점)

농도 0.08% 이상 면허취소(결격기간 1년)

(과거에 음주 적발이 된 적이 있으면 면허정지 수치여도 무조건 면허취소)

 

2회 이상 적발

면허취소 (결격기간 2년)

(최근 법이 강화되어 2회 이상 적발 시 집행유예 또는 징역)

 

무면허 음주운전 처벌

음주운전으로 면허가 취소가 된 상태에서 다시 음주운전 단속에 적발이나 사고가 났을 때 징역을 피하시기가 힘듭니다. (변호사를 선임해서 판결을 받을 시 집행유예는 나올 수 있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음주 단속 현장과 처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기서 처벌이 더 강화가 되더라도 음주운전은 사라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 도대체 어떻게 해야 음주운전이 사라질까요? 저는 글을 작성하면서 관련 뉴스와 글들을 한번 더 읽어 보았습니다. 정말 안타까운 사건 사고가 참 많았습니다. 아무리 말을 해도 변화가 없으니 음주운전을 하는 당사자들도 당해보면 어떤 생각을 할까 참 궁금합니다. 작은 변화의 시작이 세상을 바꾼다는 믿음으로 나부터 실천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경범죄 종류와 처벌

안녕하세요. 부산 떠난 부산싸나이입니다. 오늘 포스팅 주제는 경범죄에 관련해서 어떠한 종류가 있고 처벌을 받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아마 모르고 계시는 부분도 있을 거라 생각되며 모

sfmtab.com

 

반응형

'생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확 깨는 숙취해소 방법  (0) 2024.02.16
향기로운 살 냄새  (0) 2024.02.14
원룸(자취방) 구하기  (0) 2024.02.13
택배 분실 이렇게 하세요  (0) 2024.02.13
경범죄 종류와 처벌  (0) 2024.02.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