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원룸(자취방) 구하기

by 끝없는맘 2024. 2.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부산 떠난 부산싸나이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원룸(자취방)을 구하시는 분들을 위해 미리 체크해야 될 사항과 꼭 알아두어야 할 사항을 알려드리기 위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누구나 처음은 있습니다. 차근차근 알아보고 따져보면 본인이 원하고 만족하는 방을 구하실 수 있습니다.

 

원룸-구하기-썸네일

 

목차

    들어가며

    원룸(자취방)을 구하기 전 꼭 전하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금전적으로 무리해서 구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이유는 평생 원룸에서 살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앞으로 더 나아가려면 최대한 나가는 비용을 줄이고 아끼는 것이 좋습니다. 시작 단계이니 절대로 남 보여주기식으로 방을 구했다간 100% 후회할 수 있습니다. 반지하라고 하더라도 창피해하지 마시고 본인의 상황에 맞게 방을 구하시길 바랍니다.

     

    지역 선정하기

    이동 거리

    타 지역 생활은 누구나 힘들고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독립을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타 지역 생활하시는 것을 두려워하시면 안 됩니다. 그리고 본인이 잘 아는 직역이시면 가장 좋긴 하지만 모든 조건을 맞추기 힘든 부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여러 상황을 고려해 학생과 직장인 입장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본인이 등하교나 출퇴근 시간1시간 이상 넘어가지 않는 선에서 지역을 선택해야 됩니다. 이것을 배제하고 다른 조건이 좋아서 계약을 하게 되면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후회하게 됩니다. 이동하는 시간이 1시간 이상 되면 지치게 되고 일상생활에서 어떤 일이 생길지 모르기 때문에 집이 멀리 있으면 여러모로 불리하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버스정류장, 지하철역의 거리도 체크하시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직선거리로 최대 600m로 잡으시면 보도로 이동하시더라도 힘들지 않습니다. (경사 지역 제외)

     

    번화가

    지역마다 부르는 명칭이 다르니 번화가라고 하겠습니다. 지역을 선택하실 때 번화가에서 살짝 떨어진 곳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놀거나 편의성을 생각하면 좋을 순 있지만 본인이 생활하는 집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늦은 새벽까지 소음에 노출되어 있고 잠을 자야 다음날 활동을 하는데 이를 방해하는 요소들이 너무 많습니다. 구역으로 봤을 때 한 칸 안쪽으로 들어가 있는 집을 구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배달

    우리나라는 음식 배달 문화가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혼자 살게 되면 식사를 해결하는 방법이 배달음식을 시켜서 먹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본인이 선정한 원룸 지역에 배탈어플로 지역을 설정 한 뒤 배달 가능한 음식 종류와 배달 팁 금액을 확인하시고 참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직방-홈페이지

     

    원룸 상태 확인하기

    마음에 드는 집을 선택하셨다면 이젠 집의 상태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여기서 알아두셔야 하는 부분이 계약하고 난 뒤에 집주인에게 수리 또는 변경 요청을 했을 시 제대로 해주는 집주인을 본 적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슨 일이 생기든 계약하기 전에 수리 및 변경 사항을 끝낸 다음 계약을 완료하셔야 합니다.

    집 구조, 방향 체크

    집의 방향에 따라 햇빛이 들어오고 안 들어오고의 차이가 큽니다. 그 차이로 인해 빨래 건조 상태나 벽지 곰팡이로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동향 구조

    아침에 햇빛이 가장 빨리 들어오고 점심 이후 햇빛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일직 일어나시는 분들은 좋을 수 있습니다. 단점은 겨울에는 해가 빨리 지기 때문에 집이 추울 수 있습니다.

    서향 구조

    오후에 햇빛이 가장 많이 들어오며 그로 인해 오후에 집에서 생활하시는 분들에게 적합니다. 하지만 여름에는 햇빛이 가장 강할 때가 오후이기 때문에 많이 덥습니다.

    북향 구조

    햇빛이 안 드는 구조입니다. 빨래 건조와 벽지 곰팡이로 인해 좋지 않지만 바람이 잘 드는 곳이면 상관없습니다.

    남향 구조

    제일 인기가 많은 남향은 하루 종일 햇빛이 들어옵니다.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한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수압 체크

    샤워나 세탁, 설거지할 때 수압이 약하면 불편하기 때문에 꼭 확인하시고 배수도 같이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확인하실 때는 싱크대, 세면대 등 물이 나오는 곳을 한 번에 물을 최대 수압으로 틀어 보시면 되고 배수는 물이 빠지는 흐름이 느리거나 시간을 체크하면서 보시면 되며 하는 김에 온수도 같이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옵션 체크

    원룸은 옵션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옷장 등 다양하게 있으며 계약하시기 전에 작동 여부와 상태를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필요 없는 옵션은 빼달라고 요청해야 되며 괜히 가지고 계시다가 고장 나면 수리비를 내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다방-홈페이지

     

    계약하기

    부동산 계약 전에 선택한 집의 주소로 등기부등본을 열람을 해보아야 합니다. 이유는 건물주의 융자금이 건물 시가의 60% 이내인지를 확인함을 위함입니다. 만약 넘었다면 다른 방을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동산에서는 계약이 완료되어야지만 중계수수료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부동산을 최대한 활용을 하셔야 합니다. 집주인에게 직접적으로 말하기 힘든 부분이나 어려운 것이 있으면 중계인을 통해 알리시거나 요청하셔도 됩니다.

     

    계약금은 보증금의 10%이고 잔금은 입주하는 날 이전 거주자의 관리비 정산과 합께 하시면 됩니다. 계좌이체를 하실 때는 등기부등본 상의 소유자 명의 계좌에 이체하시고 월세의 경우 선후불을 확답을 받은 다음 준비하시면 됩니다.

     

    계약서를 작성한 뒤 확정일자와 전입신고를 해야 되며 모두 주민센터에서 가능합니다. 참고로 전입신고는 잔금일 이후 14일 이내로 하지 않으면 과태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 글은 처음 원룸(자취방)을 구하시는 분들을 위해 작성했습니다. 최근 전세 사기도 많고 해서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필요한 부분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어떠한 일이든 꼼꼼하게 확인 후 진행하시면 문제 될 것이 없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취방 원룸 이사 체크사항

    안녕하세요. 부산 떠난 부산싸나이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혼자 자취하시는 분들이 이사를 할 때 꼭 체크해야 될 사항과 이삿짐 쌀 때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대부분 초년생들이 처음 방을

    sfmtab.com

     

     

     

    용달차 쉽게 부르기(이사 꿀팁)

    소규모 짐이나 원룸, 자취방 이사를 할 때 이삿짐센터를 이용하는 것은 조금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용달차를 이용하시면 마음도 편안하고 만족스럽게 짐을 옮기실 수 있습니다.

    sfmtab.com

     

    반응형

    '생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향기로운 살 냄새  (0) 2024.02.14
    음주운전 단속현장과 처벌  (0) 2024.02.13
    택배 분실 이렇게 하세요  (0) 2024.02.13
    경범죄 종류와 처벌  (0) 2024.02.12
    용인 동백동 맛집 - 조개전골전문점 "택이네"  (0) 2023.12.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