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닭살피부 원인과 치료(모공각화증)

by 끝없는맘 2024. 3.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부산 떠난 부산싸나이입니다. 오늘 포스팅 주제는 닭살피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무더운 여름에도 노출이 꺼려지는 닭살피부의 원인과 치료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닭살피부-썸네일

 

들어가며

닭살피부(모공각화증)가 없는 사람들은 느끼지 못하는 답답함과 스트레스가 있습니다. 팔과 다리 부위에 있으면 남들의 시선 때문에 가리기 바쁘고 무더운 여름이 되면 땀이 나도 쉽게 노출을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병원이나 한의원에서 치료를 받아도 일시적인 사라짐만 있을 뿐 다시 올라옵니다.

 

필자의 경우 한참 고생할 때는 돈은 돈데로 시간은 시간데로 다 쓰고 포기하고 있는 상태였는데 닭살피부를 없애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바로 치료 후 관리하는 방법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부터 원인을 알아보고 치료방법과 관리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닭살피부(모공각화증)이란?

모낭 안에 각질 마개가 박혀서 피부가 닭살 모양으로 보이는 유전성 피부질환

팔, 다리 등의 바깥쪽 부분에 모공을 따라 작은 돌기가 나타나면서 외관상 닭살 모양처럼 생기는 질환입니다. 유전성 질환이며 모낭에 박힌 각질 마개의 의해 때때로 모공 주위가 붉거나 갈색으로 보여 미관상 보기가 좋지 않습니다. 피부가 건조하거나 아토피성인 사람들에게 흔히 나타납니다.

 

닭살피부(모공각화증)의 원인

유전성

가족들 중에 모공각화증이 있으면 발생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보통 10대 때 발생해서 20대 중후반에 사라지는 경우가 많지만 30~40대 넘어서도 남아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피부질환

피부비늘증, 아토피 피부염 같은 피부 질환에서 생길 수 있습니다. 피부는 표피 아래쪽에서 위쪽으로 이동하면서 각질층을 밀어내는데 이 과정에서 만약 피부가 건조하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각질층이 쌓여서 생길 수 있습니다.

 

외부자극

때를 밀거나 피부에 자극을 주었을 때 각질층이 튀어나와 있는 부분이 붉어지는 현상과 색소침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모공각화증이 생기는 위치: 팔뚝, 다리, 등의 윗부분, 얼굴

스크럽이나 강한 세신, 필링 제품으로 과하게 자극을 주거나 잘못된 습관으로 긁게 되면 2차 염증이 생기고 피부가 얼룩덜룩한 착색이 남는 경우도 있습니다.

 

피부-보습

 

닭살피부(모공각화증)의 치료와 관리

• 각질 제거를 해주거나 각질을 빨리 떨어져 나가게 해주는 것이 포인트.

• 항상 보습이 잘 되도록 유지.

• 붉음증, 색소침착을 사라지게 하는 것이 포인트.

 

위 3가지의 기준으로 치료와 관리를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 번째로 BHA, AHA이 포함된 각질제거 화장품을 사용해야 하며 두 번째는 보습제를 자주 발라서 보습력을 유지시켜줘야 합니다. 세 번째는 각질연화제를 사용하는 것인데 UREA성분이 포함된 연고를 발라 각질을 부드럽게 만들고 레티놀 성분이 포함된 연고를 발라 각질층이 빠르게 떨어져 나가게 하는 것입니다.

(주의사항으로 과도한 사용을 했을 시 자극감과 접촉성 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필자가 직접 겪고 치료하고 관리한 케이스로 믿으셔도 됩니다. 보통 샤워 후 보습제와 연고를 발랐을 때 흡수가 빠르고 하루 한 번만 신경 쓰셔서 관리해 주셔도 빠른 시간 안에 닭살피부에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