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낚시즐기기

도요 코바 골드3 사용 후기

by 끝없는맘 2023. 5. 24.
반응형

국룰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몇 년?을 사용하시다 보면 장비 업그레이드에 욕심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회사를 바꾸시는 분들도 계시고 상위 버전으로 올라가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도요 우라노 인쇼어 g3 상위 버전인 도요 코바 골드 3(Coba Gold3)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느낌의 선상용 베이트릴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코바-골드3
도요 코바골드3

코바 골드 3 스펙

기어비: 5.6 - 라인회수량: 57cm - 무게: 180g - 드랙력: 7.5kg - PE 권사량: 1.5호 200m

기어비: 6.8 - 라인회수량: 69cm - 무게: 180g - 드랙력: 7.5kg - PE 권사량: 1.5호 200m

기어비: 7.5 - 라인회수량: 76cm - 무게: 180g - 드랙력: 7.5kg - PE 권사량: 1.5호 200m

기어비: 8.3 - 라인회수량: 84cm - 무게: 180g - 드랙력: 7.5kg - PE 권사량: 1.5호 200m

· 경쾌한 드래그 클릭음 시스템을 적용.

· 프리존 마그네틱 브레이크 장착 - 알루미늄 스풀 측면과 마그네트 사이의 자력을 이용하여 스풀의 회전을 제어합니다.

· 일체형 고강도 알루미늄 프레임과 알루미늄 커버 - 일체형 알루미늄으로 제작되어 견고하고 튼튼하며 충격이나 강한 힘의 전달로 휘어지는 문제가 없고 기어커버, 사이드 커버는 알루미늄 소재의 티타늄 코팅을 하여 부식에 강하며 표면 강도가 높아 스크래치 방지에 탁월합니다.

· 라인 메모 - 메커니컬 브레이크 노브에 라인 메모 기능을 장착하여 현재 스풀에 감겨 있는 라인의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 훅 홀더 - 축 홀더를 장착하여 이동시 번거로웠던 루어 관리를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 알루미늄 핸들 노브 - 파지 감과 내구성이 뛰어난 알루미늄 핸들 노브를 장착했습니다.

코바-골드3
도요 코바 골드3

5 가지 특징

1. 네오프렌 릴 파우치 - 고급 네오픈렌 소재의 릴 파우치가 제공

2. 카본 드래그 와셔 - 카본 드래그 와셔를 적용하여 어떠한 상황에서도 강한 드랙력을 유지

3. 초강도 두랄루민 스풀 - 초경량 고강도의 두랄루민 스풀 채용으로 강도를 유지하면서 릴의 경량화를 실현하여 가벼운 루어도 캐스팅에 용이

4. 부식 차단 볼 베어링 - 부식을 차단하고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부식 차단용 볼 베어링 사용

5. 두랄루민 드라이브 - 내식성, 내마모성이 강하고 가벼운 두랄루민 드라이브 기어를 채택

※ 두랄루민?

항공기 등에 쓰이는 합금, 알루미늄, 구리를 주로 하는 합금이며 망간, 마그네슘도 첨가되며 알루미늄을 보강하는 합금.

(DOYO) Coba Gold 3 사용 후기

주꾸미와 갑오징어 낚시 때만 사용해 봤습니다. 광어다운샷, 참돔 타이라바 등의 장르는 개인적으로 다른 제품을 사용하고 있어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확실히 인쇼어 G3 보다는 상위 버전이 맞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무게도 가볍고 같은 드랙력이라는 것을 느끼지 못할 만큼 대상어종을 걸고 릴링을 했을 때 아주 부드럽게 돌아갑니다.

파지법에서는 제가 잘못 파지하고 있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장시간 사용 시 네 번째 손가락이 마찰로 인하여 살이 빨개지는 현상이 있긴 했습니다. 그 외에는 가벼워서 별 다른 점을 찾지 못했습니다. 다만 릴 전체적으로 봤을 때는 흠잡을 게 없다고 생각되지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스피드 버튼이 없다는 것이 아쉬웠습니다. 습관성 기능이라 있다가 없으면 허전하고 불편한 것이 때문에 이 부분은 호불호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한 번은 갑오징어가 올라탔는 줄 알고 강해게 챔질했는데 밑걸림이었습니다. 이때 릴에서 전해지는 느낌이 G3와는 다르게 라인을 잘 잡아준다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사실 남들보다 강한 챔질에 루어대를 몇 번 부러뜨린 적이 있어 브레이크들을 조절하며 낚시를 했는데 코바골드 3은 깜빡하고 다 잠가놓은 채로 챔질을 한 것입니다. 다행히 루어대는 부러지지 않았고 손에서 느껴진 느낌은 좀 잡아준다라는 느낌이었습니다.

결론을 내리자면 도요에서 나온 제품을 사용하고 계시고 장비 업그레이드를 생각하고 계시다면 라이거, 올터레인 등은 건너뛰시고 바로 코바골드 3으로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도요 30만 원 이하의 베이트릴의 부족한 부분들은 다 채워 넣은 가성비 제품이 코바 골드 3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다른 조사님들의 코바 골드 3 반응

· (5.6 우핸들, 파워핸들 4) 문어낚시 다녀왔는데 값어치 제대로 합니다.

· (6.8 좌핸들, 더블핸들) 쭈갑 때 사용하니 가볍고 릴링이 편합니다. 주꾸미는 기본 더블핸들이 더 나은 거 같습니다.

· (7.5 우핸들, 더블핸들) 디자인이 너무 이쁘고 고급스럽습니다.

· (6.8 우핸들, 파워핸들 3) 코바 3 5점대 쓰고 너무 마음에 들어서 6점대로 하나 더 구입했습니다.


기어비는 본인이 원하는 장르에 맞춰서 선택하면 되긴 하지만 범용 개념으로 기어비를 선택하신다면 지출을 줄이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릴도 손에 익숙한 것이 모든 장르의 낚시에서는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