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낚시즐기기

생활낚시-구멍치기 잘하는 방법

by 끝없는맘 2023. 4. 3.
반응형

안녕하세요. 부산떠난 부산싸나이입니다. 이번 포스팅 주제는 생활낚시인 구멍치기 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살짝의 기술과 팁만 알고 계신 다면 재미있는 생활낚시가 되실꺼라 생각됩니다.

 


바다낚시를 사랑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구멍 치기라는 말을 한 번쯤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거창한 낚시는 아니지만 재미와 간단한 횟감을 구할 수 있는 아주 신선한 낚시 방법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구멍 치기를 잘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워킹 루어낚시 완결편 (포인트 공개)

방파제-포인트
방파제

 

 

구멍치기 낚시를 위한 준비물

구멍치기 장비는 이것을 준비해야된다는 정답은 없습니다. 다만 있으면 좀 더 편하고 익숙하기에 참고하셔서 준비하시면 됩니다. 필자의 기준으로 스피링 루어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줄만 이용해서 하셔도 큰 문제는 없지만 방파제를 생각하면 1m 정도의 루어대라 장대를 이용하시면 좀 더 편하게 포인트 공략을 하실 수 있습니다. 낚싯줄도 정해진 것은 없지만 합사, 모노, 나이론 등을 사용하셔도 무방하고 호수는 매듭이 잘 지어지는 것으로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채비의 경우 귀찮으시면 기성품을 사용하고 버리시는 것이 제일 간편합니다. 단점이라면 좀 약하다는 것에 있는데 무조건 잡아서 먹겠다고 하시는 분은 채비를 만들어서 하시는 것이 가장 튼튼합니다. 필자의 경우 채비는 원투 2단 채비 기성품을 구입해서 중간 바늘은 제거하고 맨 아래 바늘에 미끼를 끼워서 사용합니다. 반대로 채비를 만드시는 경우 구멍추를 사용하시거나 추에 바늘이 붙어있는 제품을 사용하여 만드시면 됩니다.

 

미끼의 경우 크릴, 청개비(지렁이)가 가장 많이 사용되지만 염장이 된 미끼나 그 외 혼무시 등을 사용하시면 확실한 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구멍치기 포인트

구멍치기낚시는 크게 두 가지 유형의 포인트가 있습니다. 방파제에 있는 테트라포트 사이와 갯바위 틈 사이입니다. 먼저 방파제 테트라포트 포인트는 물고기들이 잘 살 수 있게끔 환경이 조성이 되어있어 꽝 없는 포인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최근 테트라포트 사고 소식을 보면 위험성이 있는 건 분명합니다. 테트라포트를 타실 때는 항상 조심하시고 삼바리가 다른 것들과 색이 다르거나 어둡다면 절대로 올라가시면 안 됩니다.

 

테트라포트 포인트 찾는 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주위보다 깊은 곳을 찾으시면 됩니다. 쉽게 말해 깊으면 깊을수록 검은색을 보이고 있습니다. 참고로 꼭 바닥을 찍으셔야 고기를 잡으실 수 있습니다. 방파제는 긴 곳도 있고 짧은 것도 있지만 전체가 포인트입니다. 하시다가 고기가 나온 구멍은 꼭 기억하셨다가 혹시 다음번에도 가셨을 때 똑같은 곳에 채비를 넣으시면 고기를 잡을 수 있습니다. 물속의 테트라포트는 어떻게 생겼는지 아무도 모릅니다. 하지만 선택한 구멍에서 고기가 나온 것은 그 구멍 끝이 고기들이 숨기 딱 좋은 곳이기에 다음에 가셔도 다시 낚을 확률이 높습니다.

 

다음은 갯바위 틈 사이입니다. 이곳의 주의할 점은 지역마다 차이가 있지만 만조, 간조 시간을 잘 확인하시고 포인트를 진입하시길 바랍니다. 갯바위 포인트의 경우 이동하시면서 채비를 넣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포인트 확인 방법은 갯바위 안쪽에 구멍이 있다고 보이면 무조건 한 번씩 넣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주도의 갯바위 포인트는 육지와 조금 다릅니다. 물이 빠진 간조 때 구멍 치기를 하시면 좋은 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갯바위-포인트
갯바위

구멍치기 낚시 하는법

구멍치기 조과는 보통 우럭, 돌삼치, 노래미가 대표적입니다. 100%로 자연산이기 때문에 회를 뜨실 줄 아시면 아주 맛있는 술안주가 완성될 수 있습니다. 구멍치기 낚시하시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채비에 미끼를 끼워 바닥을 찍은 후 10초에 한번 30cm 정도 들었다가 내려주시고 입질이 오면 챔질을 해주시면 됩니다.

 

팁을 한 가지 공유해 드리자면 방파제에서 하실 때 원하는 구멍에다가 고기의 집어를 위해 집어제나 크릴을 미리 많이 넣어주시고 시작하시면 한 자리에서 좀 더 편하게 구멍 치기를 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바다로 여행을 가면 항상 구멍치기 장비를 챙겨서 다닙니다.

 

돈을 주고 회를 사먹어도 되지만 잡는 재미와 자연산의 맛 두가지를 느끼기 위함입니다. 사람마다 생각하는 것들이 다르겠지만 한번쯤 구멍치기를 해보시면 적어도 재밌는 추억은 만들어질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말은 쓰레기는 꼭 챙겨가시길 바랍니다. 요즘 어딜 가나 눈살 찌푸리게 만드는 곳이 정말 많습니다. 이렇게 가다간 환경오염으로 나라에서 포인트 출입 금지라는 말까지 나올까 걱정입니다. 양심 있는 낚시인이 되자는 의미로 글을 씁니다.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