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 정보

러브호텔 직원 이야기

by 끝없는맘 2024. 2.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부산 떠난 부산싸나이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제가 러브호텔에 일하면서 겪은 경험담을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근무 기간이 3년밖에 되지 않지만 이 길로 가려고 하시는 분들을 위해 꼭 필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근무지는 서울 역삼동 기준입니다.)

 

러브호텔-썸네일

 

러브호텔 근무 환경 및 복지 혜택

제가 언급하는 모든 것들은 일을 했던 곳 기준이며 다른 곳에서는 비슷할 수도 있고 다를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운영 방식이 다를 뿐 하는 일은 다 비슷하다고 생각됩니다.

 

프런트 및 주차 직원 대부분은 두 가지 근무 형태가 있습니다. 주, 야 근무자로 나누거나 격일제 근무로 나뉘게 되며 주, 야 근무는 12시간 교대 근무, 격일제는 24시간 교대 근무 형태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어차피 야간 근무를 하게 된다면 격일제 근무를 추천드립니다.

 

청소팀 직원은 3인 1조로 운영되며 3교대로 8시간 근무 형태입니다. 육체적 노동이라 장시간 일하시기 힘든 곳입니다. 제가 일한 곳이 서울 역삼동에 위치하고 있어 체크 인, 아웃이 많아 가장 힘든 팀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청소팀에는 정직원으로 다니시는 분도 있지만 프리랜서로 객실 건 당으로 받으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린넨실 직원의 경우 객실에서 사용되는 수건, 가운, 베개 포, 이불 포 등을 세탁 및 정리하는 곳입니다. 보통 한 두 명이서 일을 하는데 성격이 꼼꼼한 여자분들이 하시기 좋은 일입니다. 가끔 손님들 세탁이나 직원 유니폼 세탁을 하기도 합니다.

 

전체적으로 봤을 때 모텔이나 러브호텔 한 곳에서 일하는 직원은 프런트 2명, 발레 2명, 교대자 1명, 청소팀 9명, 린넨실 2명, 관리자 2명으로 운영됩니다. 이곳 특성상 24시간 365일이 오픈되어 있기 때문에 두 가지 근무 형태로 진행되며 밤을 새우는 일이 보통 일은 아니자만 그래도 충분한 휴식 시간이 제공되며 격일제 근무 같은 경우 약간의 수면 시간을 보장하기에 큰 걱정 없이 일을 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일 한 곳은 격일제 근무이며 A, B조로 나뉘어 서로 경쟁 구도로 운영되었습니다. 결국 객실을 많이 팔면 인센티브를 주는 제도이기에 객실 판매량, 와인 판매량, 맥주 판매량 이 세 가지를 정산해서 지급되었기 때문에 열심히 하지 않으면 월급날에 서러울 정도로 비교됩니다.

 

팀원도 중요 하지만 가장 중요한 사람이 프런트 직원이라 노하우가 있냐 없냐에 따라 엄청난 차이가 있어 부담이 되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지방에는 이런 경쟁 구도로 운용하는 곳은 없고 서울 지역 위주로 운영된다고 들었습니다.

 

근무 환경은 오픈 프런트와 프라이버시 프런트이며 손님의 프라이버시 존중을 위해 벽면에 가로 60cm, 세로 30cm 정도의 직사각형만 뚫려있습니다. 여기로 계산과 객실 키만 오고 갈 정도의 크기이며 이 때문에 특정 다수의 인원들(유명인)도 안심하고 이용합니다.

 

프런트 내부는 좁지 않고 충분히 생활할 수 있게 식탁과 싱크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프라이버시 프런트는 손님과 직원 입장에서 서로 불편하지 않고 공존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업무내용

프런트 직원일 경우 여자 직원만 뽑으며 휴무 때 파트너인 주차 직원이 프런트 업무를 맡고 교대 근무자가 발레파킹 업무를 합니다. 주요 업무는 객실 판매이지만 손님이 입실할 때부터 퇴실할 때까지 모든 서비스를 담당하고 외부 전화도 응대하는 업무를 합니다. 앞서 말한 프런트 직원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드렸는데 눈치도 빨라야 하고 남다른 센스도 있어야 합니다.

 

"방이 있는 만큼 대실과 숙박을 받으면 되지 않느냐?"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저녁 8시 이후 대실 손님을 숙박 요금 결제를 유도하는 방법, 저녁 6시부터 10시까지는 절대 숙박 손님을 받지 않는 방법으로 객실 판매량을 늘립니다. 이런 방법들로 인해 매출을 더욱 올려야 월급날 때 승자로 남습니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청소팀 회전을 잘 조절하는 것입니다. 제가 일했던 곳은 로열실, 특실, 일반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만약 손님이 이용하고 나간 순서대로 청소를 진행하면 손님이 왔어도 손님이 원하는 방이 없어 판매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객실 청소 비율을 로열실 1, 특실 3, 일반실 6의 비율로 유지하면서 청소를 진행하고 객실 판매 시 비슷한 시간대에 온 손님은 웬만하면 같은 층에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발레 직원의 경우 일은 단순히 손님의 차량을 입출차를 해주는 것이 주요 업무입니다. 그 외에는 프런트 직원의 서브업무를 맡아서 하며 객실 심부름도 부가적인 업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팁을 가장 많이 받을 수 있는 직원이며 센스 있게 행동하시면 수입이 꽤 짭짤합니다. 손님이 차를 타고 오거나 나갈 때 보통 조수석에 여성분이 타고 계시면 문을 열어주고 닫아주면 은근히 팁을 많이 받을 수 있고 개인돈으로 컵과일, 과자, 치즈 등 몇 가지 안주를 구매해 놓고 있으면 밖에 나가기 귀찮아하는 손님들로 인해 실제 구매한 금액보다 많은 돈을 받고 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청소팀은 말 그대로 객실 청소가 주 업무로 프런트 직원의 지시에 따라 움직입니다. 손님마다 다르지만 심한 경우 각종 오염물을 그대로 방치하고 나가는 손님도 있고 이불을 칼로 찢어 놓은 손님 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을 다 참고 마치 새것처럼 만들어야 되는데 옆에서 지켜본 사람으로서 가장 고생하시는 분들인 거 같습니다. 하지만 힘든 만큼 페이도 쌔다는 것을 참고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팁

소소한 돈벌이

대리업체와 택시업체, 배달업체를 미리 선정해서 협의를 하면 건당 천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의외로 러브호텔에서 손님들이 대리와 택시를 많이 요청합니다. (손님한테 직접 들은 이야기로는 증거를 남기면 안 된답니다.)

 

객실 판매왕 되기

객실은 웬만하면 예약을 받지 않는 것이 유리합니다. 혹 어플, 인터넷 예약이 되는 곳이면 평일에는 받아주되 주말에는 방 일부는 막아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약이 된 방은 손님이 오기 전까지 돌릴 수도 없고 만약 노쇼가 발생하게 되면 손해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그리고 오신 손님 차량을 장부에 작성하게 되면 추후 데이터가 쌓이게 되고 시간이 지나면 어떤 손님인지 파악하기 쉬워집니다. 솔직히 객실 판매왕이 되려면 사람 보는 눈이 있어야 됩니다. 손님들 보자마자 숙박인지 대실인지를 한 번에 파악을 할 수 있어야 매출을 크게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쉽게 설명드리자면 대실 손님의 특징은 남녀가 거리를 두고 오거나 나이 차이가 많이 납니다. 그리고 복장이 편한 복장이 아닌 정장 계열이 많습니다. 숙박 손님들의 특징은 남녀가 붙어있거나 캐리어를 가지고 다닙니다. 실제로 나이가 20대로 보인다라고 하면 대부분 숙박입니다.

 

손님 모르게 신고하는 법

객실 연결 버튼이 있는 전화기면 다 가능합니다. 전화기 설정에서 특정 버튼을 길게 누르면 112로 연결되게끔 설정해 두시면 긴급 시 수화기를 들지 않고도 경찰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 이때 전화받은 상대방은 그 상황의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위급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큰 액션을 보이지 않고도 신고할 수 있습니다.

에피소드

일을 하시다 보면 많은 일들을 겪게 됩니다. 은근히 남녀 할 거 없이 옷을 다 벗은 채로 객실 밖으로 나오시는 분이 많습니다. 물론 술에 취하신 분들도 있지만 정신이 멀쩡하신 분들도 간혹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시선을 어디에 둬야 할지 모르고 쩔쩔 맺지만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무덤덤해지니 크게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물건을 놓고 가시는 손님들이 정말 많습니다. 이때는 청소팀이 대부분 발견하시고 프런트로 내려주시는데 간혹 숨기는 직원도 있긴 합니다. 반대로 손님이 다른 곳에서 없어진 물건을 놓고 갔다고 문제를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솔직히 이 부분은 마음을 비우고 경찰에 신고하는 것이 가장 빠른 해결책입니다.

 

마무리

저는 일하는 3년 동안 색다른 경험이고 내성적인 성격을 바꾸는 곳이기도 합니다. 서비스 직종이라서 많은 변수가 있고 그 상황마다 대응하고 대처하다 보니 많이 바뀌었습니다. 일반 직정처럼 매일 똑같은 일상이 지겨우신 분들은 직업 변경을 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은 거 같습니다. 지배인 자리까지 올라가면 웬만한 기업 부장 월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